3) 정치 참여의 하락
앞에서 논한 엘리트의 부패는 정치적 참여의 하락과 , 사회 경제권의 악화와 연관되어 있다. 민주화 이후 대선, 총선, 지방선거를 막론하고 투표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에서의 정치적 무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대선의 경우 1987년 89.2%에서 2007년 63.0%로 떨어졌
Ⅰ. 서론
삶이란 자유인가, 필연인가? 삶이란 필연과 자유의 중간적 단계 혹은 필연도 아니며, 자유도 아닌 존재이다. 삶이란 필연처럼 일정한 틀에 박혀 의지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인간의 의지로 모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삶은 인간이 속해 있는 틀 안에서
1. 들어가며...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공동체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증대되어 왔다. 서구의 공동체와 동양의 공동체 서양에서의 “공동체”와 동양에서의 “공동체”는 그 의미의 발원이 틀리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의 “공동체”가 서구의 핵심사상인 “개인주의”를 기저로 개인의 직접적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양과 비교하면 외면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성립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좋은 사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타자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하는 인식의 문제가 제기된다. 이 문제에 있어 양수명의 현대신유학이 지니는 의의는 기존의 중체서용론적 인식틀을 벗어나 개방적인 지평 위에서 자신과 타자, 즉 동서 문화를 인식하였다는 사실이다. 중체서용론은 중화적 세계관에 갇혀 자신을 대상화해서 객관적으로
타자는 친구의 권유에도 진정한 여장부가 되기 위해 기어코 몇 시간을 끙끙대며 장성에 오른 기억이 난다. 올라도 올라도 끝이 보이지 않는 장성에서 나는 맹강녀의 고사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슬픔을 간직한 이 장성이야말로 중국인의 지독한 인내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상징물이 아닌가 싶다.
존재로서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 드러나고 재구성된다는 이른바 관계적 자아 로 봐야한다고 주장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겠다.
타자화된 여성형상에 초점을 맞추어 감독의 영화를 해석해 볼 수 있다.
여성 주인공 원 톱(one top) 시스템
장예모 감독의 영화들은 원작이 소설을 각색한 영화들이 많다. 각색을 하는 단계에서 장예모 감독은 원작에 등장하는 여러 명의 주인공을 한 명의 강렬한 여성주인공으로 교체 한다.
<국두>에서
중국적 수용에 대한 연구”-중체서용 논의를 중심으로 『새로운중국의모색2』, 도서출판 폴리테이아, 2005, p197.
중국이 서양과 서로 만나기 시작한 것은 진秦나라 시절까지 올라수 있을 것이다. 이는 오늘날 중국이 차이나china로 불리게 된 유래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신정근 ,『철학사의 전환』, 글항아
), 부자(父子), 부부(夫婦), 붕우(朋友), 장유(長幼) 등 항상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규정함은 물론 자신의 행동방향과 원칙을 정한다. 인의예지(仁義禮智) 역시 철저하게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만 구현될 수 있는 가치규범이다. 한편 유교는 인간을 도덕적으로 완성될 수 있는 존재로 본다.